본문 바로가기

'2011

MLC 봉헌갱신 - 2011/11/06

2011년 11월 06일

아침에 마리아니스트 평신도 공동체의 회원들이 봉헌 갱신을 위한 피정을 했습니다.

마리아회 장희성 신부의 강의가 있었고, 묵상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이후에 점심 식사를 하고 2시에 마리아니스트 평신도 공동체의 월례미사를 하면서 우리 평신도 회원들께서 봉헌 갱신을 했습니다.

오전에 있었던 피정의 장면은 제가 사진을 찍지 못했습니다. 참 안타깝습니다.

마리아니스트 평신도 공동체 월례미사의 사진 밖에는 찍지 못했네요.

(사진 위를 클릭click하시면 좀 더 큰 사이즈의 사진이 나타납니다.)






아래는 제 1독서를 하고 계시는 남중현 베드로 형제님이십니다.














강론이 마친 후 먼저 마리아니스트 평신도 공동체의 가장 선배 공동체인 보르도(Bordeaux) 공동체의 분들이 봉헌 갱신을 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사라고사(Zaragoza) 공동체의 봉헌 갱신이 있었습니다. 회원 구성에 있어서 초창기와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아델(Adele) 공동체입니다. 이 공동체 역시 역사가 오래된 공동체인데 마찬가지로 회원 구성이 많이 변했네요.


























작은 불씨 한 점 공동체입니다.



























다음은 페리구(Perigueux) 공동체 입니다. 마리아니스트로 살다가 세상을 떠나신 최기종 바실리오 형제의 친구분들이 주축이 되어서 만들어진 공동체이지요. 이 공동체는 부부 공동체입니다. 사라고사 공동체도 역시 처음에는 부부 공동체이었는데 이제는 좀 바뀌었지요.




























뜨랑껠레옹(Trenquelleon) 공동체 입니다. 

























샤미나드(Chaminade) 공동체입니다. "한처음 밴드"로 유명한 공동체로서 회원들이 모두 음악성이 뛰어납니다.

























뮤시당(Mussidan) 공동체입니다. 뮤시당은 샤미나드 신부께서 어릴 때 다녔고, 사제서품 이후 첫 사도직을 했던 생 샤를 소신학교가 있던 곳이지요.


























마들렌(Madeleine) 공동체입니다. 마들렌은 샤미나드 신부가 1804년에 보르도의 주교였던 d'Aviau 주교로부터 받은 성당으로 소달리티(현재는 마리아니스트 평신도 공동체)가 여기에서 모임을 했고, 1817년 마리아회 (Society of Mary)가 창설된 후 수도원 건물로 사용했다가 이곳 마들렌에서 샤미나드 신부가 돌아가셨습니다.

마들렌 공동체는 이 마들렌 성당의 이름으로 공동체 이름을 지은 것이지요.








































필라(Pilar) 공동체입니다. 전(全) 회원이 성가대로서 마리아니스트의 행사나 미사가 있을 때 항상 고생하시는 분들이십니다.

"필라"는 스페인 사라고사의 필라의 성모 성당의 이름을 가져와 공동체의 이름을 만든 것입니다. 샤미나드 신부께서 1797년부터 1800년까지 3년 동안 스페인의 사라고사에 망명했을 때에 자주 필라의 성모 성당의 성모상 앞에서 기도를 하시며 프랑스로 돌아간 이후에 뭘 할지 영감을 받았습니다.







































아장(Agen) 공동체입니다. 아장은 마리아의 딸 수도회 (FMI)가 창설된 곳입니다. FMI의 첫번째 공동체와 두번째 공동체가 아장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심러(Simler) 공동체입니다. Simler는 마리아회(Society of Mary)의 4대 총장의 이름입니다.

이 공동체는 목포에 계신 분들로 이루어진 공동체입니다. 봉헌 갱신을 위하여 목포에서 서울에 올라오셨답니다.